주식에 대한 관심이 너무도 크다.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고 한다.
그런 주식에 사람들이 몰리고 뉴스에서도 매일 소식이 전해집니다.
오후에 케이블방송에서 보여주는 전화연결을 한 주식 상담을 보면 다들 망했어요~ 한다.
망했다고 하는데 그래도 주식에 사람들이 몰린다.
도대체 주식이 무엇일까?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를 나타내는 증서로써 주식회사는 주식을 발행함으로써 자본을 투자받은 회사를 말합니다.
개인 또는 단체가 주식회사에 일정 금액을 투자해주고 그에 합당한 대가로 정해진 기간마다 투자금에 비례하는 이익을 배당받거나 회사 경영권을 행사할 수도 있는데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 즉 투자를 한 사람들은 주주로써 가지고 있는 주식수만큼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주식을 사서 회사의 권리를 행사를 할 수도 있지만 회사에서 지정한 배당이나 다른 이익을 취할 수 있다는 말로 이해해도 될 것 같습니다.
주식 거래하는 방법
주식을 거래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증권거래소에 가서 매수가 가능한 주식을 사면 됩니다.
주식을 사서 주가가 오르면 주식을 매도하여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기 위해서는 증권계좌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먼저 자신이 원하는 증권사를 결정하고 주변에 가까운 은행에 가서 증권계좌를 개설하면 됩니다.
지금은 증권사에 가도 증권계좌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증권계좌와 연계한 일반계좌도 필요하며 주식을 거래하기 위한 예치금의 이체 등을 위한 인터넷뱅킹도 신청해야 합니다.
뭔가, 이해가 어렵지만, 그냥 바람이나 쐴 겸 증권사에 찾아가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상담을 받으면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주식 초보 공부는 어떻게 해야 될까
이것저것 찾아보고 카페도 가입하고 정보를 얻어보고 싶지만 마케팅이 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거 사세요. 저거 파세요. 하는 말을 듣고 그대로 따라한다고 해도 선뜻 잘 되지 않습니다.
언제나 느낌은 앞서지만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남들이 사면 오르는 것 같습니다.
냉정하게 주변에서 주식으로 돈 벌었다는 사람이 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있다면, 그 사람에게 이것저것 물어보고 그 사람이 매수하는 종목을 사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책을 사서 공부를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차트를 보고 냉정히 생각을 해보고, 공시를 보고 회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체크하고 주식 시장에서 각 업종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살펴봐야 합니다.
뉴스도 항상 봐야 하고요.
처음에 이 정보들을 보고 취합하는 것이 어렵지만, 오늘 하루 내가 할 수 있는 만큼의 정보를 모으고 살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실전같은 연습 모의 주식
책을 사서 공부를 하고, 정보를 모으고 취합하다 보면 느낌이 오고 촉이 서기 시작합니다.
이거다!!! 싶은 생각이 든다면 매수를 하고 싶고 예치금을 늘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선뜻 느낌대로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 허탕을 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러기에 먼저 충분한 연습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거의 모든 증권사에서는 모의 주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의 주식에 가입하면 일정 금액의 가상머니를 받고 이 금액으로 주식을 가상으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매수를 했을 때 이것들이 오를지 떨어질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죠.
만약 주식의 가격이 올랐다면 왜 올랐는지
만약 주식의 가격이 내렸다면 왜 내렸는지
모의 주식의 결과를 가지고 자신이 공부한 지식과 책과 취합한 정보를 비교 분석하는 습관이 있으면 도움이 크게 됩니다.
매매일지는 수시로 기록한다
주식 카페를 가보면 매매일지를 공개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 곳들의 매매일지를 보면 부럽습니다. 항상 수익을 내고 있는 그들, 빨간색 봉차트 부럽기만 합니다.
하지만, 이 숫자에 현혹을 하면 되는 것이 아닌
사람들이 인증하는 매매일지에서 왜 이 주식을 매수했는지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보통 이런 이유를 찾는 것에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 이 주식을 매수했을까 를 생각해 보고 냉정한 결론까지 도출한다면 다른 종목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